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 Cross-Media Content란,

by 동틀 녘 2025. 4. 27.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Cross-Media Content)는 하나의 핵심 아이템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다른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상호작용하도록 만들어진 콘텐츠를 의미한다.

 

 핵심특징

1. 하나의 IP, 여러 플랫폼

영화, 드라마, 게임, 웹툰, 소설, 음악, 공연, 상품(goods), 소셜 미디어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로 동일한 세계관이나 스토리를 공유한다.

 

*여기서 IP란, 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을 의미한다.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 개발 맥락에서 말하는 IP는 다음과 같은 창작물의 핵심이 되는 무형의 자산이다. 

- 이야기(story) : 소설, 시나리오 등의 서사 구조
- 캐릭터(Characters) : 작품에 등장하는 매력적인 인물들
- 세계관(World-building) : 작품의 배경이 되는 독창적인 설정, 규칙, 역사 등
- 디자인(Designs) :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의 시각적 요소
- 상표, 명칭 (Trademarks, Names): 작품의 제목, 특정 용어 등

 

크로스 미디어 전략은 바로 이 IP를 원천 소스로 삼아 영화, 드라마, 게임,웹툰, 소설, 상품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multi-use)으로 확장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상호 보완 및 확장

각 미디어 플랫폼은 단순히 내용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고유한 방식을 스토리를 전달하거나 세계관을 확장한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 못다 한 이야기가 웹툰이나 게임에서 이어지거나, 특정 캐릭터의 과거 이야기가 소설로 나오는 식이다. 각 플랫폼의 경험이 합쳐져 전체 IP 경험을 풍부하게 만든다.

 

3. 능동적 사용자 참여 유도 

 팬들이 여러 플랫폼을 넘나들며 콘텐츠를 소비하고, 때로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 참여하거나 2차 창작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IP세계관에 몰입하도록 유도한다.

 

4.IP 가치 극대화

하나의 성공적인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팬덤을 확장하며, IP의 생명력을 길게 유지할 수 있다. '원 소스 멀티 유즈 (OSMU: One Source Multi-Use)와 유사하지만, 각 플랫폼 간의 유기적인 연결과 스토리 확장에 더 중점을 둔 개념이다.  

앤트힐의 사촌들

 

왜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할까?

 

- 시너지 효과 : 한 플랫폼에서의 성공이 다른 플랫폼으로 팬들을 유입시키고 홍보 효과를 낳는다.

- 수익 다각화 : 단일 플랫폼 의존도를 낮추고 여러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여 안정성을 높인다.

- 강력한 팬덤 구축 : 여러 플랫폼을 통해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IP에 대한 충성도 높은 팬덤을 형성할 수 있다.

- 지속 가능한 IP성장 : 시대 변화에 맞춰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 계속 확장하며 IP의 가치를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예 :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스타워즈, 포켓몬스터, 해리포터 등이 성공적인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이다.